새소식

부자 공부하기📒

대한민국 부자 기준과 작은 부자의 정의

  • -
 

대한민국 부자 기준과 작은 부자의 정의

대한민국 부자 기준과 작은 부자의 정의

목차

    부자는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이상향입니다. 이러한 부자가 되기 위해서 우리는 부자의 기준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부자의 사전적인 정의는 재물이 많아 살림이 넉넉한 사람을 말하지만 현시대의 부자는 이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기준으로 부자인지 판단할 수 있을까요?

    금융권에서 말하는 부자의 기준

    이러한 부자를 정의하기 위해서 금융권에서는 다양한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는 하나은행과 KB국민은행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 부자들의 변화와 자산 형성 과정과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에서 말하는 부자의 기준

    하나은행에서 발간한 부자 보고서에 따르면 부자는 스스로를 부자로 인식하지 않으며, 10명 중 2~3명 정도만 스스로를 부자라고 생각했습니다. 대한민국의 전체적인 사회 분위기가 그러하듯 하나은행에서 말하는 부자들 역시 부의 기준이 절대적인 기준보다는 상대적 비교 심리를 통해 형성된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나은행 부자 보고서에 따르면 부자의 기준을 100억 원 이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46%라고 답했습니다. 또한 부자의 기준을 300억 원 이상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10%를 넘겼기에 부자에 대한 기준점이 점점 상승하고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었습니다.

    KB국민은행에서 말하는 부자의 기준

    KB국민은행에서는 부자의 기준을 조금 더 세분화 했습니다. 우선 KB국민은행이 말하는 부자의 기준은 금융자산 10억 원 이상을 보유한 개인으로 정의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보다 세밀화된 분류 방법으로 10억~100억 원 미만을 보유한 개인은 자산가, 100억~300억 원 미만을 보유한 개인은 고자산가, 300억 원이상을 보유한 개인은 초고자산가로 정의했으며, 이 보고서에서 역시 부자라고 생각하는 기준 금액은 100억 원 이상을 보유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부자들은 어떻게 부를 형성했을까?

    이러한 보고서를 통해 부자들이 부를 형성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면 사업 소득이 원천이 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 방법은 상속/증여가 많았습니다. 상속/증여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년대비 상승한 것으로 미루어 보아 점점 부가 되물림 되는 현상이 심해지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었습니다. 자수성가로 부자가 된 사람들은 40대에 종잣돈을 마련하기 시작했고, 흔히 사회에서 말하는 금수저형에 해당하는 부자들은 30대에 종잣돈을 마련했습니다. 이러한 부자들은 투자 방법도 달랐습니다. 자수성가형의 부자들은 주식에 주로 투자하고 있었고, 금수저형 부자들은 예적금에 주로 투자하는 경향을 보여줬습니다. 

    부자들의 향후 투자 전략

    한국 부자들의 2024년 투자 전력은 예적금과 주식의 투자 금액을 늘린다는 사람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부자들은 고수익이 기대되는 투자처로 주식, 주택, 금과 보석을 선정했습니다. 흔히 투자를 하면서 익절라인을 판가름하기 어려움이 있는데, 대부분의 부자들은 투자 기간을 1~3년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수익률을 연 24% 정도로 기대하고 투자를 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작은 부자

    이러한 기준점으로 생각해본다면 흔히 사람들이 정의하는 부자는 100억 원 이상을 지닌 사람으로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점으로 판단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력감을 느끼고 도전조차 못하는 숫자이기에 필자는 '작은 부자'라는 새로운 기준점을 만들어서 정의하려고 합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작은 부자'는 거주형 부동산을 소유하며 10억 원 이상의 현금성 자산을 소유한 사람을 말합니다. 현재 수도권의 국평 아파트 평균 분양가가 6억 원 이상으로 형성되고 있는 시점으로 감안해 본다면 평균 15억~20억 원을 가져야 '작은 부자'로 정의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필자가 이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는 '작은 부자'가 되는 과정을 기록하고 이를 공유하여 타인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이러한 동기부여를 통해 새로운 현금흐름을 창출하기 위함입니다. 혹시 필자와 같은 목표를 지닌 독자께서 이 블로그의 글을 보게 된다면 구독 후 천천히 정독하는 것이 여러분의 목표 달성에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